탄소배출감축행동점수제도에 있어서의 한·일간의 법제상의 비교연구

A Comparative Regulatory Study on Action Points Programs for Carbon Emission Reduction in Korea and Japan 

□ 저탄소 녹색성장정책 및 기후변화대응의 목표달성을 위하여는 온실가스배출감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온실가스배출감축정책수립에 있어서 생활부분에 있어서의 감축잠재력이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따라서, 본 연구는 지구온난화 및 녹색성장을 위하여 국민의 직접적인 행동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설계된 「탄소포인트제」, 「에코마일리지제」와 일본의 「에코액션포인트」 프로그램을 비교?검토함으로써,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고 문제점을 개선하여 지구온난화대응 및 녹색성장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정책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법제적 개선안제시를 목적으로 함

Ⅲ. 기대효과

□ 지구온난화에 대응하는 탄소배출감축행동과 관련 여러 인센티브 제도의 구조설계와 운영 및 그 효과를 비교?검토함으로써 제도상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보다 정책상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정책수립 및 운영지침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일본; 탄소배출감축행동점수제; 에코액션; 에코포인트; 탄소포인트; 그린카드; 탄소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