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베키스탄공화국의 지하자원 법제

The legislation of underground resources in the Republic of Uzbekistan 

□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은 2010년 2월 11일 가스전과 화학플랜트 건설사업 등이 결합된 총 30억달러 규모의 수르길 프로젝트를 양국이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했음. 이 프로젝트는 우즈벡 수르길의 가스전 개발과 가스?화학 플랜트 건설이 결합된 사업임.

□ 양 정상은 정상회담 후 가스전(6억달러) 개발과 화학플랜트(24억달러) 건설로 추진되는 수르길 프로젝트 투자협정서를 체결하고 향후 압축천연가스(CNG)등 녹색성장 분야의 협력을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음.

□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경제, 사회, 문화 분야의 효율적인 운영과 우즈베키스탄의 법률의 집행, 우즈베키스탄 국회(Олий Мажлиса)의 결정, 대통령 명령과 처분의 효율적인 집행을 보장하고 있음.

□ 하층토법

○ 본법의 입법취지는 지하자원의 점유, 수익 및 처분 시 발생하는 법률관계를 규율하기 위함이고, 본법의 기본 과제는 소비자들의 지하자원사용과 보호, 환경보호 및 자원이행시 작업수행의 안전보장 및 지하자원사용자, 개인, 사회 및 국가의 이익과 권리보호 만족을 위한 합리적이고 종합적인 자원이용의 보장임(동법 제1조).

? 자연독점법

○ 동법의 입법취지는 우즈베키스탄에서 물품시장에서의 독점주체의 활동과 관련된 관계의 규율과 소비자, 국가 및 독점주체의 이익의 균형을 보장하는데 있음(동법 제1조).

? 외국인투자법

○ 동법의 과제는 외국인투자를 통해 우즈베키스탄 경제를 발전시키고 세계경제시스템으로 편입시키는데 일조하기 하는 한편, 외국의 금융, 물적 및 지적 자원, 현대식 기술 및 운영 경험의 유치 및 합리적인 이용에 있음(동법 제1조).

○ 우즈베키스탄 공화국법 제2018-Ⅶ호 『하층토법』 (1994년9월23일 제정, 2002년12월13일 변경, 2007년12월18일 변경)』의 “제4조 - 지하자원의 소유”에서는, 『지하자원은 우즈베키스탄 공화국의 소유이며, 합리적으로 이용해야 하므로, 국가에 의해 보호된다』고 여겨지고 있음.

○ 동법에 의하면, ‘광업권은 우즈베키스탄이 소유하는 곳의 광구를 이용하는 라이센스이며, 광구의 소유권을 주는 것이 아니다’라는 것이 기본이념임.

우즈베키스탄; 우주베키스탄; 지하자원 법제; 사유화법; 하층토법; 자원독점법; 외국인투자법; 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