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도시·건축조성을 위한 법제 정비방안 연구

A Study of Legislation for Maintenance of Green Cities and Buildings 

○ 관련법제의 체계

- 현행 국토계획, 산업입지 및 개발, 자연공원, 도시개발, 도시계획, 도시계획시설 그리고 주택, 건축 및 환경보전 분야 법제 및 각각의 지침에서 녹색도시·건축과 관련된 사항을 조사?분석하였음

- 분석 결과 현행 법제는 녹색도시?건축에 필요한 사항을 개별적으로 명시하고 있음. 다만, 환경과 경제가 상생할 수 있는 도시네트워크강화라는 측면에서 각각의 요소 간의 연계성이 미비함

○ 녹색도시·건축 조성을 위한 대응

- 녹색도시·건축 조성을 위하여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관련 정책과 제도를 다양하게 시행하고 있음(세부사항은 보고서 참조).

○ 캐나다의 경우, 지방자치단체의 추진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음

○ 독일의 경우, 녹색도시·건축 정책에 관하여 연방 및 주정부?시군의 대응계획을 분석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추진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음

□ 녹색도시·건축조성을 위한 법제개선 방안

기후변화대응; 녹색성장; 녹색도시·녹색건축조성전략; 녹색도시; 건축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