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녹색성장법제에 관한 비교법적 연구 : [환경 그르넬법 1]의 기후변화대응을 중심으로

Keyword 녹색성장; 기후변화; 환경 그르넬법1;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 기후-에너지

Abstract

프랑스는 녹색성장에 관하여 우리나라에서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을 제정하여 시행하기 전인 2007년에 이미 본격적으로 논의를 시작하여 법안을 마련하였으며, 그것은 2009년 8월 3일자 환경 그르넬의 집행에 관한 프로그램법의 제정으로 가시화되기에 이르렀다.

본 법의 주된 목표는 에너지 절감 및 재활용을 통하여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데에 있으며, 이는 도시계획, 건축, 교통, 생물다양성, 교육, 거버넌스 등 다양한 분야에 관한 구체적 목표와 전략으로 표현되어 있다.

본 연구는 프랑스의 녹색성장에 관한 법이라 할 수 있는 환경 그르넬법의 제정 배경과 법적 근거 및 그 내용 중 기후변화에 관련된 핵심적인 일부 규정을 대상으로 한다. 총 5개장으로 구성된 본 보고서는 환경 그르넬법1이 성립되기까지의 배경과 프랑스 녹색성장에 관련된 몇 개의 국가계획을 우선적으로 설명하고(제2장), 환경 그르넬법의 법적 근거로서의 환경헌법과 환경법을 살펴보며(제3장), 기후변화와 관련하여 기후-에너지, 도시계획, 건축, 교통 분야에 대한 규정과 실적 및 전망 등 현황조사를 통하여(제4장) 우리나라 녹색성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한다(제5장).

우리나라보다 일찍 도입된 녹색성장의 패러다임과 법제의 내용 및 현황을 살펴보는 것은 우리나라 녹색성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동시에 대비해야 할 문제점을 제시하여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전망을 가능케 한다는 점에 본 보고서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