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의 재난안전관리 체계 및 법제 정비 방안 연구

Keyword 재난안전관리; 지역안전공동체; 계획고권; 안전거버넌스; 안전생태계

- 국민안전처의 2015년 지방자치단체 재난관리 실태점검 결과를 참조하여 시·도 지방자치단체로서 경남, 울산, 충북, 서울, 전북 5개, 시·군 지방자치단체로서 전남 광양시, 경기 파주시, 경남 양산시, 경기 남양주시, 경남 함안군, 경기 용인시, 충북 충주시, 부산시 8개, 시·군·구로서 서울 은평구, 성동구, 대전 서구, 부산 금정구 4개를 그 대상으로 지방자치단체의 재난안전관리 실태조사를 하였음

- 지방자치단체 재난안전관리 담당자에게 1. 재난안전관리 조직체계, 2. 재난안전관리 업무, 3. 재난 예방·대비 및 안전관리 체계, 4. 재난발생 시 대응·복구, 5. 효율적 재난안전관리를 위한 유관기간과의 연계시스템, 6. 재난안전관리의 한계, 7. 체계적 재난안전관리를 위해 필요한 사항의 대항목과 이와 관련된 소항목을 정하여 인터뷰를 하였음

□ 주요 외국의 재난안전관리 체계 및 재난대응대책을 조사·분석하여 시사점 도출

○ 대만은 수해방지구조업무계획을 참고하였으며, 일본은 내각부 ‘일본의 자연재해와 재해대책 자료’ 및 국토교통성 수관리·국토보전국 하천환경과 수방기획실에서 작성한 ‘수해 Hazard Map 작성입문’자료를 참고하여 재난안전관리 체계,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재난안전관리 및 재해대응대책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음

□ 지방자치단체의 재난안전관리체계 개선방안을 제언함

○ 종합적인 재난안전관리 망 구축 및 안전 거버넌스, 안전생태계 조성을 위한 재난안전관리체계 실효성 제고방안을 제언하였음

- 제도적 부분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지방자치단체의 재난안전관리 체계 강화에 필요한 재난안전관리계획수립, 재난안전관리업무 및 재난대응활동계획수립 규정의 정비방안을 제언하였음

- 정책적 부분은 재난 예·경보발령체계, 지역안전공동체 형성으로서 재난안전관리 민관협력위원회의 역할 조정, 종합적 재난대응전략수립 방안을 제언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