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의 사회환원 촉진 법제연구

Keyword 재산의 사회환원; 기부; 증여; 기부금품; 소득공제; 공익법인; 비영리민간단체; 공익신탁; 기부연금

□ 오늘날 대부분의 국가는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이라는 궁극적인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많은 재정지출이 필요하나 국가의 재정지출에는 한계가 있음

○ 정부가 할 수 있는 역할에 한계가 있는 상황에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움직임은 민간의 자발적인 재산의 사회환원 실천을 토대로 하여 사회 각 분야에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함.

□ 재산의 사회환원 문화는 국가별 경제적, 사회적 환경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임. 재산의 사회환원 문화는 한 국가의 사회문화적 수준을 가늠하는 지표임. 따라서 성숙한 사회로 나아감에 있어서 재산의 사회환원의 촉진을 지향하는 것은 시대적 흐름이고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라고 할 수 있음.

□ 현재 우리 사회는 재산의 사회환원 촉진에 대한 공감대가 증대되고 있으며, 이는 사회적 갈등이 커질수록 재산의 사회환원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더 확대될 수 있는 상황이라 할 수 있음. 소득 및 재산의 양극화 극복, 기회의 평등 이외에 결과의 평등 등 사회적 약자의 배려 요청 증가, 지도층의 자발적 노력 확대 요구 등 사회변화에 대응하여 재산의 사회환원을 촉진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시점임.

□ 이에 이 보고서는 부의 양극화와 재산의 편중에 따른 사회적 갈등의 해소와 공정한 사회의 정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재산의 사회환원을 합리적으로 정착, 운영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재산의 사회환원을 촉진할 수 있는 법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단체?법인의 설립에 의한 재산의 사회환원 관련법제 현황

- 기존의 자선 등 공익활동 단체나 법인 등에 기부하는 방식이 아니라 직접 재산 출연이라는 재산의 사회환원 방식으로 공익법인을 설립하는 경우에 관한 관련법제 중 「민법」, 「공익법인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을 중심으로 관련 규정 현황 고찰

○ 신탁을 활용한 재산의 사회환원 관련법제 현황

- 신탁을 활용한 재산의 사회환원은 「신탁법」상의 일반규정과 「신탁법」상의 공익신탁 관련 규정을 중심으로 고찰

○ 재산의 사회환원과 관련한 세제지원 등 조세관계법제 현황

- 재산의 사회환원으로서 기부금품에 대한 소득공제, 손금산입, 이월공제, 증여세나 상속세 면제 등의 조세관계법 현황 고찰

- 재산의 사회환원에 대한 미국과 독일의 세제지원 제도 고찰

□ 재산의 사회환원 촉진 관련 법제 개선방안 고찰

- 재산의 사회환원 관련 법제 현황의 고찰을 통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함.

□ 재산의 사회환원을 합리적으로 정착,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부의 양극화와 재산의 편중에 따른 사회적 갈등의 해소와 공정한 사회의 정착에 기여할 수 있는 입법 정책 수립에 기여

□ 현행 재산의 사회환원 관련 법제의 분석을 통해 관련 법제의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관련 법령의 제?개정입법화의 참고자료로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