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원과 전통지식 법제 연구

Keyword 나고야의 정서; 유전자원; 전통지식; 생물다양성; 사전통보승인; 상호합의조건; 접근 및 이익 공유

○ 나고야 의정서는 그 합의과정에서 선진국과 개도국 간의 의견 대립이 첨예하였고, 이에 따라 그 추상성과 모호성이 남아 있는 상태로 채택되었기 때문에 해석상 논란의 여지가 큰 조문이 적지 않음

□ 나고야의정서는 유전자원에 대한 접근과 그 이용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익의 공유를 핵심의제로 다루었음에 비하여, 우리나라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은 생물자원에 관한 기본적 시책만을 규정하고 주요 현안인 유전자원의 이익 공유에 관해서는 새로운 입법과제로 미룬 상황임

○ 아직까지 나고야 의정서에 따른 입법사항을 국내법으로 반영하여 시행하고 있는 국가는 많지 않으나, 최근에는 국가마다 그 처한 상황에 따라 유전자원 제공국과 이용국의 입장에서 각기 다른 내용과 방식으로 착실히 입법을 준비하고 있음

□ 나고야의정서 채택에 따라 유전자원을 보전하고 유전자원 및 관련 전통지식의 이용에 따른 이익을 공평하게 향유하기 위한 법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나고야의정서의 국내 이행을 위한 법제 설계의 기초로 삼기 위하여 나고야의정서의 핵심 조항 및 협상과정상의 주요쟁점을 분석함

- 분석대상: 주요 용어 정의(제2조), 적용대상과 범위(제3조), 다른 국제협약 및 문서와의 관계(제4조), 공정하고 공평한 이익 공유(제5조), 유전자원에 대한 접근(제6조), 유전자원 관련 전통지식에 대한 접근(제7조), 특별 고려사항(제8조), 국가연락기관 및 국가책임기관(제13조), 접근?이익공유정보센터와 정보 공유(제14조), 유전자원 및 관련 전통지식에 대한 접근 및 이익 공유에 관한 국내 입법 또는 규제 요건의 준수(제15조~제16조), 유전자원 이용 감시(제17조) 등

○ 나고야의정서에 대한 분석 결과를 기초로, 국내 이행을 위한 주요 고려사항을 도출함

- 2012년 6월, 나고야의정서 이행을 위한 법률안 초안을 공표하였음

- 덴마크법 초안상으로는 국내 유전자원에 접근하는 경우 사전통보승인을 따로 요구하지 않고 보고제도로 대체하도록 함으로써, 비교적 자유롭게 유전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다만, 그린란드 자치령에서는 사전통보승인과 유사한 제도를 도입하고 그 접근 및 이익 공유를 엄격히 관리하고 있음

- 나고야의정서 이행준수 확보의 일환으로 유전자원 제공국의 관련 법령을 위반하여 취득한 유전자원 및 관련 전통지식을 이용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그 위반에 대한 벌칙 부과 및 위반행위 감시를 위한 출입검사 등에 관한 규정을 두고 있음

○ 노르웨이의 이행법제 현황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함

- 나고야의정서 채택 이전부터 자연환경에서의 유전자원 취득에 관하여 허가를 받도록 하는 등 제공국으로서의 조치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의 유전자원을 노르웨이 국내에서 이용하는 경우 해당 국가의 사전통보승인을 취득하였음을 입증하도록 하는 등의 이용국으로서의 조치도 규정하고 있었음

- 최근에는 나고야의정서 이행 차원에서 제공국으로서의 조치의 대상에 유전자원 관련 전통지식을 추가하는 내용의 법률 개정과 함께 해당 법률의 시행을 위한 구체적인 사항을 정하는 행정규칙 마련을 검토하고 있음. 2013년 4월 초까지 개정법안 및 행정규칙안에 대한 입법예고 및 의견수렴을 종료한 상태임

- 이용국으로서의 준수확보조치와 관련하여 해외 유전자원에 관한 출처 표시 의무화, 제공국의 사전통보승인 없는 유전자원의 수입?이용 금지, 제공국의 사전통보승인에 따른 조치의 집행 등에 관한 근거를 마련하고 있음

○ 일본의 이행법제 현황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함

- 아직까지 이행입법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며, 구체적인 법안 형태는 공표된 바 없음

- 최근의 검토회 보고서 초안에 따르면, 국내 유전자원 접근에 대한 사전통보승인 제도의 도입 필요성을 낮게 보는 등 이용국으로서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의정서 이행입법을 완료한 상태는 아니나, 특허권과 관련하여 유전자원의 출처공개를 의무화하고 불법취득 유전자원에 관하여 특허권을 부여하지 않고 있음

- 인체유전자원까지 유전자원의 개념에 포함시키고 있음. 인체유전자원의 이용에 관해서도 사전통보승인의 취득 및 상호합의조건의 체결을 의무화하려는 시도로 해석됨

□ 이상에 기초하여 우리나라 유전자원 및 전통지식 법제 정비방안을 제시함

○ 우선 우리나라의 현행 법제의 구조와 문제점 및 한계를 진단함으로써 법제 정비방안 제시를 위한 기초로 삼음

- 분석대상: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법률, 해양생명자원의 확보?관리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농수산생명자원의 보존?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종자산업법, 자연환경보전법, 생명연구자원의 확보?관리 및 활용에 관한 법률, 천연물신약연구개발촉진법 등

- 유전자원 및 전통지식의 접근?이용 및 이익 공유 전반을 체계적으로 규율하고 있지 못하고, 그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되는 단편적인 규정이 다수의 법령에 산재되어 있음

○ 기본적인 입법방향을 제시함

- 나고야의정서 이행을 위한 입법적 조치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그 구체적인 형식으로 유전자원의 접근?이용 및 이익 공유에 대한 통합적 관리를 내용으로 하는 신법을 제정하는 방안을 제시함

○ 주요 쟁점이 되는 입법사항별로 법제화 방안을 제시함

- 총칙적 규정으로 (ⅰ) 목적, (ⅱ) 생물다양성, 유전자원, 전통지식, 유전자원에 대한 접근, 유전자원의 이용 등 주요 개념의 정의, (ⅲ) 기본원칙 또는 기본이념, (ⅳ) 적용범위, (ⅴ) 다른 법률과의 관계 등에 관한 규정의 필요성과 그 핵심 내용을 제시함

- 국내 유전자원에 대한 접근 및 이익 공유와 관련하여, (ⅰ) 사전통보승인 또는 사전신고, (ⅱ) 상호합의조건의 체결, (ⅲ) 접근 및 이용의 금지 또는 제한, (ⅳ) 국가책임기관 등의 지정 등에 관한 규정의 도입 필요성과 그 핵심 내용을 제시함

- 해외 유전자원 및 관련 전통지식에 대한 접근 및 이익 공유와 관련하여, (ⅰ) 사전통보승인 취득 및 상호합의조건 체결의 의무화, (ⅱ) 이용자의 신고 의무, (ⅲ) 출입검사?보고, (ⅳ) 점검기관의 지정 등에 관한 규정의 필요성과 그 핵심 내용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