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이용규제상 행위제한규정 효율성 제고를 위한 법제 정비방안 연구

Keyword 토지이용규제; 용도지역; 행위제한; 토지이용규제기본법; 토지이용규제보고서

○ 이 가운데 토지이용과 관련한 실무상 빈번히 문제시 되는 내용은 토지이용규제의 단순화라 할 것임

○ 토지이용규제의 단순화란 지역·지구등 신설 시 토지이용규제심의회의 심의, 지역?지구등의 지정과 운영실적 평가, 행위제한내용 조사?평가 등을 통한 실효적인 법제운영의 기반 마련을 의미

○ 토지이용규제제도의 운영에 따른 국민권익에 대한 직접적 침익을 야기하는 행위제한 규정에 관한 종래 입법적 규정내용의 검토에 한한 연구방법론에서 탈피,

○ 위에서와 같은 토지이용규제보고서의 평가를 통한 행위제한 규정의 현행 문제점과 정비방안을 제시하여 행정목적에 대한 관계국민의 법규순응성 향상과 규제의 적정성 제고의 필요성 대두(행위제한 규정의 효율성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