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거래 선진화를 위한 법제 개선방안 연구 : 중고자동차를 중심으로

Keyword 중고자동차; 자동차 매매; 자동차 매매업자; 소비자보호; 자동차관리법

□ 특히 온라인 자동차 거래의 활성화로 인한 허위매물, 미끼매물로 인한 피해, 무자격자에 의한 불법 온라인 거래 등 중고자동차와 관련한 소비자의 피해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법제도적 대책이 필요함

□ 따라서 본 연구는 중고자동차매매와 관련된 법제도적 문제점을 파악하고, 주요 자동차 선진국의 중고자동차의 매매와 관련된 법제를 비교분석함으로써 중고자동차매매와 관련된 소비자의 권리를 보장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