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FTA 체결을 위한 체계적 연구

Keyword 관세양허; FTA; ASEAN+3; 원산지 규정; 개성공단조항; 서비스 무역

Abstract

이 연구서는 먼저, WTO체제와 FTA, 즉 세계무역상의 보편주의와 지역주의의 관계. WTO 규범내에서의 FTA의 근거조항들을 분석하고 경제통합의 한 형태로서의 FTA의 특징, 남북한 무역거래에서의 대우와 중국-홍콩·마카오간의 CEPA협정을 살펴보았다. 한국의 FTA 체결현황과 전망과 관련하여서는 각국과의 FTA 체결을 위한 추진경과, 한국·칠레 FTA 및 한국·싱가포르 FTA의 기본적인 내용, 추진중인 일본, 중국 및 ASEAN 및 미국과의 무역협정과 관련된 제반 문제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FTA의 주요 조문에 대한 분석과 관련하여서는 상품시장 접근을 위한 자유화와 원활화를 위한 조항, 즉 상품에 대한 관세양허안 작성, 비관세장벽의 철폐, 긴급수입제한조치, 반덤핑 및 상계관세 통관절차, 위생 및 식물위생조치, 표준관련조치 및 기준·인증의 상호인정(MRA), 주요 FTA에서 나타난 원산지결정의 각종 기준에 관해 살펴보았다. 특히 우리나라가 싱가포르와의 FTA에서 최초로 반영한 개성공단조항이 향후에도 일본 및 미국 등 다른 국가와의 FTA에서의 삽입될 수 있을 것인가의 문제에 대해서도 아울러 검토하였다.

다음 서비스시장의 개방 및 투자와 관련된 제문제로서 투자의 범주,서비스시장의 양허, 전기통신서비스 및 전자상거래의 문제를 분석하였고 기타 문제로서 투명성, 인적이동의 자유화 문제, 경쟁정책에 관한 정보교환 또는 조화, 정부조달, 지적재산권의 보호, 양국간의 협력, 분쟁해결의 틀에 관한 주요 국가들이 체결한 FTA의 내용 및 그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최근 미국이 체결한 FTA에서 찾아 볼 수 있는 특수한 조항, 즉 노동 및 환경관련 조항과 단기투기성자본(hot-money)규제 금지조항에 대해서도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