營業秘密의 保護에 관한 法制硏究 : 현행 '不正競爭防止및營業秘密保護에관한法律'의 改善을 중심으로

Keyword

영업비밀; 부정경쟁방지법; 부당이용; 부정경쟁행위; 손해배상; 설명의무; 명시의무; 리스테이터먼트; 강제적 라이선스

Abstract

각국에 있어서 부정경쟁행위와 영업비밀 침해행위는 불법행위에서 발달되어 분화된 것으로 손해배상청구라는 구제수단만으로는 부정경쟁의 방지에 실효성을 거두기가 어렵다는 점, 그리고 금지청구는 원칙적으로 배타적 법익의 침해를 전제로 한 것이어서 부정경쟁행위와 영업비밀 침해행위에 적용할 수 없다는 점, 또한 부정경쟁행위와 영업비밀 침해행위의 방지를 위하여 형사벌에 관한 조항의 신설이 필요하다는 점등을 고려하여 소위 '부정경쟁방지법'이 제정되었다. 그렇지만 현행 부정경쟁방지법은 부정경쟁행위와 영업비밀 침해행위를 비록 하나의 입법으로 규율하고 있지만 법체계상 양자를 나누어 규율하고 있어서 입법기술상 불합리한 것으로 판단되고, 또한 동법에서 규율하고 있는 실체법적인 조항과 절차법적인 조항에서도 개선하여야 할 사항등이 발견된다는 점등에 비추어 개선안을 고찰하여 보았다.

구체적으로 이 보고서에서는 첫째, 새로운 개정안에서 영업비밀의 보호를 중심으로 한 영업비밀 침해행위와 부정경쟁행위에 관련된 부정경쟁방지법의 실질적인 통합안을 제안하였고 둘째, 영업비밀에 관한 용어정의를 개선하는등 관련된 사항의 개념정의를 정비하였다. 셋째, 영업비밀의 강력한 보호에 비례하여 법원이 강제적 라이센스를 할 수 있는 조항을 신설하였고 넷째, 부정경쟁행위와 영업비밀 침해행위에 관한 중복적인 조항을 정비하여 하나의 통일된 법안으로 정비하는 차원에서 금지청구, 손해배상청구 및 기타 사항을 개선하였다. 다섯째, 부정경쟁에 관한 소송에서 자료의 제출, 명시의무 및 설명의무등에 관한 조항을 개정하거나 신설하여 실질적인 구제를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