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O가입과 중국의 금융법제도 개혁

China's Measures for Improving the Financial Legal System In relation to the Accession to WTO

먼저, 중국의 은행, 증권, 보험 등 3가지 금융분야에 대하여 WTO 가입에 따른 대외적 개방내용을 살펴보았다. 중국은 특유의 은행중심적 금융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금융기관간의 겸업금지와 엄격한 분업감독체계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국유상업은행으로의 예금 편중현상, 국유상업은행의 부실채권문제, 금리규제, 국제경쟁력 낙후성, 대출비중의 과다 등은 중국 은행업의 발전을 가로막는 장애요소가 되고 있다.

중국 증권시장 역시 은행업 분야에 마찬가지로 중국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 보고서에서는 제도상·정책상의 문제점, 증권회사·상장회사·감독기구의 문제점 및 법률적인 문제점들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보험 분야의 법제개혁에서는 먼저, 중국 보험시장의 문제점, 특히 회사설립, 상품과 요율, 업무, 자산운용 규제와 건전성, 퇴출, 재보험 등과 관련된 규제주의적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외국인 보험회사 관련규제와 시장 개방 현황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WTO 가입이후 금융업 부문에서 제정 또는 개정된 주요 법령의 내용과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다. 2003년 1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보험법이외에도 개정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은행감독관리법, 인민은행법 및 상업은행법 개정안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증권법 개정논의에 대해서도 설명하였다.

중국; 금융; 은행; 보험; 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