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산업 분야 법제이슈에 관한 연구(Ⅱ)

Keyword

문화콘텐츠; TPP; 문화콘텐츠분야 유보; 영화; 방송; 음악; 광고; 출판; 만화; 게임; 애니메이션; 엔터테인먼트서비스; 캐릭터

○ 제3장에서는 TPP 투자(9장) 및 국경간 서비스무역(10장)에 대한 TTP 서명 12개국의 협정 부속서에 첨부된 유보목록 형태의 국가별 비합치조치(non-conforming measures)에서의 문화콘텐츠 관련 분야에 대한 내용을 활용하여 TPP 서명국의 문화콘텐츠분야별 정책 및 규제 현황을 제시하였음

- 이러한 비합치조치는 특정 문화콘텐츠분야에 대한 당해 서명국의 TPP협정상 일정한 의무-내국민대우, 최혜국대우, 이행요건, 고위경영진 및 임원, 현지주재 등-의 적용 예외에 관한 내용으로서 그러한 조치는 당해 서명국의 국내법령이나 정책에 근거함. 따라서 이러한 비합치조치 내용을 통해 당해 서명국의 문화콘텐츠산업에 대한 규제 내지 정책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음

- 가령, 베트남은 시청각 서비스 분야와 관련 외국인 서비스공급자에 대해 현재유보를 통해 영화상영관은 주요 국경일에 베트남 영화를 상영하여야 하고, 연간 상영되는 영화의 총 편수 중 베트남 영화의 상영 비율은 20퍼센트를 초과하여야 한다는 등의 유보를 하였음. 이는 베트남의 The Law on Cinematography 2006; Law No. 62/2006/QH11, The Law Amending and Supplementing A Number of Articles on the Law of Cinematography 2009 and Law No. 31/2009/QH12, Decree No 54/2010/Nđ-CP dated 21 May 2010에 기초한 것이며, 동 법령상 제한은 베트남의 영화상영관업에 대한 규제에 해당됨

□ 우리나라와 TPP 참가 12개국의 문화콘텐츠분야별 규제를 포함한 제도 및 정책의 비교 분석

○ 제4장에서는 우리나라의 기타결 FTA 가운데 유보리스트를 활용한 협정을 대상으로 문화콘텐츠분야별 유보 내용을 파악하여, 우리나라와 TPP 참가 12개국의 문화콘텐츠분야별 규제를 포함한 제도 및 정책의 비교 분석을 제시하였음

- 이와 같이 문화콘텐츠 분야별로 파악된 우리의 유보내용과 본 연구 제3장을 통해 파악된 TPP 12개 서명국의 문화콘텐츠분야별 유보내용을 상호 비교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음

○ 첫째, 우리의 기타결 FTA에서 유보를 하지 않은 업종-영화 배급, 음악(음반녹음 포함), 만화,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이나 미래유보만을 제시한 업종-영화제작, 라디오 방송 전송, TV 프로그램 제작 및 전송, 콘텐츠솔루션(멀티콘텐츠 포함), 신문출판, 기타 레크리에이션(도박·내기 포함) 등-은 향후 우리나라가 TPP 가입하더라도 이에 따른 당해 업종 관련 현행 법령에 대한 개정 수요는 발생하지 아니한 바, 그 이유는 이들 현행 법령에는 당해 업종의 외국인 서비스공급(자)를 제한하는 규제가 없기 때문

○ 둘째, 미래유보만을 제시한 업종-영화제작, 라디오 방송 전송, TV 프로그램 제작 및 전송, 콘텐츠솔루션(멀티콘텐츠 포함), 신문출판, 기타 레크리에이션(도박·내기 포함) 등-은 향후 당해 업종에의 외국 서비스공급(자)의 시장 점유가 급증하는 등의 급격한 시장 변화가 발생할 경우 당해 외국 서비스공급(자)에 대한 신규 규제의 도입을 위한 입법 수요가 발생할 수 있음

○ 셋째, 영화상영, 뉴스제공서비스, 광고, 신문 이외 출판, 공연 등 엔터테인먼트서비스, 기타 레크리에이션서비스(도박·내기 포함) 등의 경우 외국 서비스공급(자)에 대한 현행 규제가 존재한다. 이와 관련 향후 TPP 가입 협상 시 이들 분야(업종)에 대한 현행 규제의 완화 내지 철폐 요구를 수용하게 될 경우 그러한 규제를 규정한 관련 법령의 개정 수요가 발생하게 됨

- 이와 같이 문화콘텐츠사업에 대한 우리의 현행 규제 개정 작업시 다른 TPP 참가국의 유보 수준이나 방식이 참조될 수 있을 것임

○ 넷째, 비록 미래유보만 양허하였지만 동 유보에서 현행 조치를 함께 기재한 경우 이 역시 TPP 가입 협상 시 개정 요구를 받을 수 있음

- 가령, 도박서비스와 관련하여 어떠한 조치도 채택하거나 유지할 권리를 유보한다는 미래유보를 하면서 이와 관련한 현행 조치로서 외국인은 대한민국 내에서 대한민국 국민을 카지노에 입장하게 하는 카지노사업을 할 수 없다거나 문화관광부장관은 공공의 안녕, 질서유지 또는 카지노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카지노사업을 제한할 수 있다는 것 등이 그러한데, 그 이유는 이러한 현행 조치는 비록 그것이 미래유보 형태로서 행해졌지만 사실상 현재 유보와 같은 효과를 갖기 때문

□ 문화콘텐츠산업의 시장 및 교역 현황 관련

○ 본 연구 제2장 문화콘텐츠산업의 시장 및 교역 현황에 따르면 첫째, 2014년 기준 우리나라의 해외 수출 주력 문화콘텐츠는 게임(29.7억달러), 캐릭터(4.9억달러), 지식정보(4.8억달러), 방송(3.4억달러), 음악(3.4억달러), 출판(2.5억달러), 콘텐츠솔루션(1.7억달러), 애니메이션(1.2억달러), 광고(7천6백만달러), 영화(2천6백만달러), 만화(2천5백만달러) 순이고, 2010-2014년간 성장률 측면에서는 음악과 만화산업은 연평균 30%이상의 고성장을 기록하였음. 이는 우리의 교역 측면에서 중요성과 가능성을 보여주는 지표라는 점에서 의미

○ 둘째, 콘텐츠산업의 2014년 지역별 수출 현황에 따르면 일본이 31.2%로 최대 비중을 차지하였고, 다음으로 홍콩을 포함한 중국이 26.2%, 동남아시아 18.7% 순이다. 따라서 일본과 중국 및 동남아시아가 우리 문화콘텐츠 수출의 주요 타깃임을 시사

○ 셋째, 2014년 콘텐츠산업의 해외진출 형태에 따르면 완제품 수출이 44.4%로 최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라이선스 수출이 40.0%로 그 뒤를 이었는데 문화콘텐츠 교역의 대부분이 상품이나 라이선스(판권) 형태로 이루어짐을 보여 줌

- 따라서 외국에서의 자신의 라이선스의 보호 내지 이를 둘러싼 분쟁 가능성이 있고, 이 점에서 문화콘텐츠의 해외 수출 내지 교역 지원을 위한 정책 수단으로서 판권을 둘러싼 분쟁 해결을 위한 지원이 중요한 정책 지원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