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산업 분야 법제이슈에 관한 연구(Ⅲ)

新기후체제 대응을 위한 에너지신산업 발전에 관한 법제 연구

Research on Legal Issues Associated with Future Industries (Ⅲ)

A Study on Legislation of the Development of New Energy Industry to Respond to New Climate System

□ 국내 에너지신산업 관련 법제도 분석

○ 현행 「전기사업법」상 전기사업허가제, 겸업금지, 전기의 공급약관, 구역전기사업허가, 전력거래 및 전력구매제도, 「에너지이용합리화법」상 에너지이용 효율화 조치, 금융 및 세제 지원 등, 에너지이용의 합리적인 시책, 폐열의 이용관련 법제도, 「집단에너지사업법」상 집단에너지의 사업허가, 열공급규정의 신고, 열생산자의 공급조건, 「전기사업법」과의 관계,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 이용 보급 촉진법」상 신?재생에너지 이용의무화,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에너지공급의 의무화,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 등, 신?재생에너지 연료 혼합의무 등의 법제도를 분석하였음

○ 그러나, 개별 법률상의 입법목적에 따라 법적인 규제수단이 입법화되어 있음으로 인하여 新기후체제에 대응을 위한 에너지신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수요자원거래시장, 에너지저장장치(ESS), 친환경에너지타운, 발전소 온배수 활용, 에너지자립섬, 전기자동차 배터리 대여사업, 태양광 리스사업, 제로에너지빌딩 사업을 육성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음

□ 에너지신산업 발전 관련 법제 개선방안

○ 新기후체제에 대응을 위한 에너지신산업 관련하여 “에너지프로슈머 활성화를 위한 법제개선방안”으로 “이웃간 전력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소규모 신?재생에너지발전전력 등의 거래에 관한 지침”들에 대한 것을 분석하였고, 또한 정부(안)으로 제출된 「전기사업법」상 “소규모전기공급사업”에 관한 개정안을 분석하였음

○ 이어서 전기자동차 보급 확산과 전기자동차 충전사업자의 전기재판매를 할 수 있는가와 관련하여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제11조의2에 “환경친화적 자동차 충전시설 등”의 규정을 분석하였음

○ 그러나, 전기충전사업에 의한 전기를 재판매할 수 있는 가에 관하여는 전기충전사업자가 발전사업자인지, 송배전사업자인지, 전기판매사업자인지에 대해 구별을 할 수 없음으로 인하여 「전기사업법」 제31조제5항에 따른 수요관리사업자 중 전기자동차충전서비스제공사업자로 포섭할 수 있는지 또는 없는 것인지에 대한 문제점이 발생됨으로 인하여, 최근 정부(안)으로 제출된 「전기사업법」에는 “전력신사업”의 개념 속에 전기자동차충전사업으로 포섭하고 있고, 이에 전기자동차충전사업자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에게 등록을 함으로써 그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음

○ 에너지신산업 분야 중에 친환경 에너지생산시설, 즉 기피시설, 혐오시설, 기타 유휴시설 등을 활용하여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거나 관광시설 등으로 활용하여 주민들에게 소득증진, 부가가치 창출, 복지향상 등을 통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정책임

○ 즉 친환경 에너지생산시설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주민의 참여로는 불가능하며, 혼합형으로 지방자치단체 참여 유형에 주민들이 일정 지분을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통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고, 친환경에너지생산시설에서 생산한 전력을 지역주민들에게 상용하고 남은 전력의 경우에는 발전사업자로 하여금 구매할 수 있도록 하여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량”으로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그럼에도 불구하고 친환경 에너지생산시설 관련 활성화를 위하여는 “(가칭) 친환경 에너지생산시설 조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을 통하여 기본계획 수립, 친환경 에너지생산시설의 조성사업, 지역 친환경 에너지생산시설 조성계획의 수립 등, 친환경 에너지생산 시설 관련 지정 및 인증제도, 친환경에너지생산시설 지원센터의 지정, 친환경 에너지생산시설 관련 전문인력 양성 및 지원 등에 관한 규정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음

○ 종국적으로 新기후체제 대응을 위하여 새로운 산업간 융합을 통한 온실가스배출량 감축, 에너지효율성 향상 등에 기여하면서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음으로써 국민들에게는 새로운 일자리 등을 마련하기 위하여 “(가칭) 에너지신산업특별법” 제정 방안을 제시하였음

○ 즉 “(가칭) 에너지신산업특별법”의 주요 내용으로 목적, 에너지신산업 정의규정, 다른 법률과의 관계,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구축 등과 관련하여 에너지신산업의 기본계획, 실행계획의 수립?시행 등, 통계의 조사 및 작성, “에너지신사업자”에 대한 등록제도, 에너지신산업위원회, 에너지신산업자에 대하여 전력거래를 할 수 있도록 특례규정, 친환경에너지생산시설 조성사업 등과 관련하여 친환경에너지생산시설 조성사업 등, 친환경에너지생산시설 조성사업의 승인 취소, 친환경에너지생산시설의 지원 등, 에너지신산업 보급 및 확산을 위한 재원의 조성규정,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설치 의무화 방안 등에 관한 규정을 제시하였음

에너지신산업; 에너지프로슈머; 이웃간 전력거래; 환경 친화적 자동차 충전시설; 친환경에너지생산시설; (가칭)에너지신산업특별법;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