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CITRAL W/G Ⅵ의 담보거래 모델법에 관한 논의 분석과 전망(1)

Analysis on the Draft Model Law on Secured Transaction (UNCITRAL Working Group 6)

○ UNCITRAL 제6실무작업반(Working Group Ⅵ)에서는 담보거래에 관한 입법지침(UNCITRAL Legislative Guide on Secured Transactions)과 담보등기실행에 관한 UNCITRAL 지침(UNCITRAL Guide on the Implementation of a Security Rights Registry)등에 대한 작업이 이루어졌고, 이 작업은 동산 및 채권담보거래에 관한 국제규범 형성에 크게 기여하여 왔음.

○ 2013년 12월부터 제6실무작업반에서는 그 동안의 축적된 성과를 기초로 담보거래 모델법 작업을 시작하여 2014년 10월 현재 두 차례의 실무작업반 회의를 거친 상태임.

○ 담보거래 모델법에 관한 현재의 논의상황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향후 전망을 예측함으로써 이 분야에 관한 국제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향후 우리 동산담보법이 나아가야 할 방향도 짚어보고자 함.

Ⅲ. 기대효과

□ 현재 진행 중인 UNCITRAL 담보거래 모델법안의 내용과 논의 현황을 자세하게 소개함으로써 이 규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동산담보등기제도에 관한 시사점을 모색해 볼 수 있음.

UNCITRAL; 담보거래; 모델법; 동산담보; 채권담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