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RI-UNCITRAL Joint Research : Perspectives and Trends(Ⅰ) 종합보고서

KLRI-UNCITRAL Joint Research : Perspectives and Trends(Ⅰ)

Summary Report

□ 각종 국제 거래와 투자가 활성화되는 시점에서 국제 상거래에 있어서 통일적인 국제 규범의 필요성과 국제 규범의 각 개별 국내법에의 영향력이 증대하고 있음.

□ 이에 능동적으로 국제 규범 정립 과정에 참여하고, 새로운 미래 아젠다를 발굴하여 국제 규범화의 필요성을 전망해보는 한편, 국제 규범이 개별 국내법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따른 국내법의 대응 전략을 모색해보는 등 적극적이고 선도적인 법제 연구가 필요함.

□ 이에 한국법제구원 「글로벌법제전략연구사업」에서는 대표적인 국제 거래 규범 정립 기구인 UNCITRAL 아ㆍ태지역사무소와 함께 UNCITRAL 규범 이슈에 관한 다양한 Joint Research Project를 진행하였음.

□ UNCITRAL W/G 아젠다 분석과 한국의 대응 전략 모색

○ 국제 규범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UNCITRAL W/G에 파견되는 한국 대표단 및 관련 전문가를 중심으로 Expert Group을 구성하여, W/G 회의에서 논의 되는 의제에 대하여 사전에 한국측 입장을 정리하고, 회의 대응 전략을 마련하여 W/G 회의에 참여함.

○ 2013년도는 W/G Ⅲ, Ⅳ의 논의 아젠다인 ODR, 전자상거래 Part에 대한 연구를 진행함.

□ UNCITRAL 규범의 한국 및 아ㆍ태지역의 Implementation 방안 연구

○ 제정된 UNCITRAL 규범들의 한국 및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적용 방안을 연구하기 위하여 아ㆍ태 지역의 현황 분석, UNCITRAL 규범과 아ㆍ태지역별 규범간의 Gap Analysis, UNCITRAL 규범이 한국 및 아ㆍ태지역의 개별 국내법에 미치는 영향과 국내법의 정비방안 등을 연구함을 목적으로 함.

○ 2013년도는 UNCITRAL 정부조달 모델법과 담보등기제도 실행에 관한 지침이 한국 국내법에 미치는 영향 및 국내법의 정비방안에 관한 연구와 함께 CISG와 중재 규범의 아ㆍ태지역 이행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함.

Ⅲ. 기대효과

□ 국제 상거래에 있어서 통일적인 국제 규범의 필요성과 국제 규범의 각 개별 국내법에의 영향력이 증대하는 시점에서 UNCITRAL에서 논의 중인 이슈에 대하여 국내에 정확하게 분석ㆍ소개하고, 국제 거래 규범 정립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

□ 아시아ㆍ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국내ㆍ외 연구자들을 참여시켜 국제 거래 규범 정립 과정에 각 국가별, 기관별, 전문가별로 다양한 관점이 반영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

유엔국제상거래법위원회(UNCITRLA); UNCITRLA 실무작업반; UNCITRLA 온라인 분쟁해결 절차 규칙(안); UNCITRLA 전자양도성기록 규정(안); UNCITRLA 정부 조달 모델법; UNCITRLA 담보등기제도 실행에 관한 지침; 제물품매매계약에 관한 국제연합협약; UNCITRLA 중재규칙; 영세·중소기업(Micro;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UNCITR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