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국의 주거복지법제에 관한 연구 : 독일(노인 주거복지법제를 중심으로)

A Study on Public Housing and Welfare Legislation : Germany Ⅱ(Focusing on Public Housing and Welfare Legislation for the Elderly)

○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고, 앞으로도 고령자가 전체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점점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노인을 위한 주거복지정책은 현재적 상황을 넘어서 미래를 예측하는 정책이어야 함

○ 따라서 우리나라보다 좀 더 이른 시기에 고령화 사회에 접어든 독일에서 현재 펼쳐지고 있는 노인 주거복지 정책 및 법제를 조사?분석하여 기초적 자료로 준비할 필요가 있음

□ 독일의 노인주거복지법제 종류와 관련법령

○ 노인에 대한 주거복지제도는 거주형태(일반주택, 양로보호주택, 양로?요양시설), 지원형태(현물지원, 현금급여지원) 및 빈곤노인에 대한 지원(공공임대, 주거비 보조)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 노인 주거복지 관련 법률로는 요양보험법(SGB XI), 연방의 양로및요양시설법(HeimG) 및 이에 관한 각 주의 법률, 그리고 주거및간호계약법(WBVG), 주거보조금법(WoGG) 등을 들 수 있음

○ 이 중 노인요양시설에 대하여는 양로및요양시설법(HeimG)을 통해 입소자의 이익보호 및 자주성 장려, 시설운영주체의 의무 및 입소자의 참여보장, 품질보장 등을 규율하고 있음

○ 2006년 이후부터는 양로 및 요양시설의 운영에 관한 입법권한이 연방으로부터 각 주(州)의 입법권으로 바뀌어, 현재 각 주는 개별적인 주 법률을 입법?시행하고 있음

독일; 독일 노인주거복지; 재가복지; 요양보험법; 독일 시설주거; 양로및요양시설법; 양로보호주택; 치매노인 주거복지; 사회적 주거공간지원법; 주거보조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