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KLRI뉴스

'기후변화-에너지-환경 넥서스' 주제로 공동학술대회 개최
  • 등록일 2018-08-28 조회수 1551
180827_cc


한국법제연구원은 27일(월)과 28일(화) 양일간 국립생태원 세미나실에서 ‘기후변화-에너지-환경 넥서스’를 주제로 한국환경경제학회 및 국립생태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과 공동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신재생에너지 활용, 미세먼지 저감, 자연자원 보존 등 환경과 에너지 관련 주요 이슈에 대한 본질을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학술대회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온실가스 감축 수단과 정책 이슈 ▲생태계 보전 가치 및 정책 ▲신재생에너지와 환경 ▲미세먼지 현황과 대응 정책 등을 주제로 발제와 토론이 진행됐다.   

한국법제연구원은 신재생에너지와 환경을 주제로 한 B-2세션에 참여하였으며 이 세션에서 ‘해상풍력발전과 법적 쟁점’ ‘파리협정 제6조의 시장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환경교육의 파급효과’등을 주제로 논의가 있었다. 발제와 토론을 위해 한국법제연구원 현대호 선임연구위원과 김은정 연구위원, 홍성민 부연구위원, 이천기 부연구위원이 참석했다. 

이익현 한국법제연구원장은 “환경과 에너지에 대한 정책적, 제도적, 경제적 방안에 대한 연구와 이론 정립은 필수적이다”며 “이번 학술대회에서 기후변화와 환경, 에너지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의견이 제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기후변화법제연구팀에서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 배출권거래제법의 입안과정에 참여하는 등 한국의 기후변화와 지속가능발전 등에 관한 정책을 법제화 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일자: 2018. 08. 27(월)~ 08. 28(화)
장소: 국립생태원 세미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