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한국법제연구원-국회도서관 ‘인공지능과 저작권’ 주제로 세미나 개최
  • 등록일2020-07-09 조회수3166
  
□ 한국법제연구원(원장 김계홍)은 10일(금)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인공지능 시대 저작권과 번역’을 주제로 국회도서관과 공동세미나를 개최한다. 
 
 ㅇ 이번 세미나는 인공지능 번역이 야기할 수 있는 저작권법 쟁점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를 하고, 영문법령의 품질제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국내 저작권법 및 번역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이번 세미나는 현진권 국회도서관장의 개회사와 한국법제연구원 김계홍 원장의 환영사로 시작한다. 이어 도종환 문화체육관광위원장과 김도읍 의원이 축사를 할 예정이다. 
 
□ 세미나는 ▲인공지능과 저작권 ▲번역 실무와 저작권을 주제로 총 2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ㅇ 제1세션에서는 ‘인공지능 창작물과 저작권’을 주제로 강원대 법학전문대학원장인 정진근 교수가 발제를 하고, 이어 국회도서관 김성호 법률자료조사관이 ‘인공지능과 데이터법’을 주제로, 한국법제연구원 법령번역센터 이상모 사업총괄팀장이 ‘인공지능 번역과 저작권’을 주제로 발표한다.
 
ㅇ 제2세션에서는 ‘영상과 번역’, ‘문학과 번역’, ‘법령과 번역’을 주제로 영화 기생충과 살인의 추억 등을 번역한 번역가 달시 파켓, 도서 끈이론과 죽음의 부정 등을 번역한 번역가 노승영, 한국법제연구원 장희지 번역팀장의 발제를 한다. 이 세션에서는 실제 번역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전문 번역사와의 좌담회 자리로 진행될 예정이다.
 
□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2,000여건의 우리나라 법령을 영문으로 번역하여 대한민국 영문법령 홈페이지(elaw.klri.re.kr)와 모바일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한국법에 관심이 있는 외국의 전문가와 주요 기관대학, 외국의 투자기관, 재외공관 관계자 및 일반국민 등 연간 22만 명이 방문한다. 
 
*별첨: 세미나 프로그램(첨부파일 참조)
 
배포일시: 2020. 07. 09. (목)
관련문의: 연구본부 류화열 실장 (044) 861-0311
배포부서: 기획조정실 대외협력홍보팀 (044) 861-0317
첨부파일